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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년기 학습의 방해 요인
• 노년기 학습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은 노인의 내적인 요소보다는 오히려 노인 자신과 무관한 외부의 사회적 편견과 환경이라 할 수 있음
• 노년기 학습의 방해 요인들을 제거하고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자기 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다양한 매체나 보조수단 등 노인의 장애나 노화에 따른 쇠퇴를 보상할 수 있는 더욱 적극적인 방법이 요구됨
(2) 동기적 특성의 중요성
• 노년기 학습에서 내적 동기의 중요성이 크다는 사실은 노년기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경주되어야 함을 시사해 줌
• 따라서 다양한 동기유발 방법을 활용하여 무엇보다도 노인을 더욱 적극적인 교육의 주체로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함
(3) 개인차의 고려
• 노년기 인구집단은 오랜 삶의 경험과 생활양식, 교육 등의 차이로 인하여 다른 어느 집단보다도 개인차가 큰 연령집단이라고 할 수 있음
• 따라서 노인 집단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개별화 학습 중심의 다양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그리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청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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