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적용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적용사례
도벽과 성적부진, 학교부적응, 무단결석 빈약한 또래관계, 표현력부족, 우울상태와 복통과 두통 등의 신체적 증상이 있는 딸(중1)이 어머니의 권유로 상담실에 왔다. 가족으로 오빠 (16), 남동생 (12)은 문제없이 학교생활을 하고 있고, 부모 사이도 원만하며 어머니가 적극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다. |
1회기 | 상담 진행방법, 관찰팀 존재와 역할 소개, 상담자 소개하고 먼저 상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상담을 받은 뒤 바라는 변화에 대한 질문을 한다. |
• 질문 결과: 어머니는 딸의 도벽이 없어지는 것 / 딸은 친구와 잘 어울리는 것
- 질문 결과를 확인한 후, 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인정하기 위해 좋아하는 과목을 물어보고, 최근 속상했던 일, 질문에 대한 답변과 대처방안 등을 물어보면서 정보를 획득한다.
- 척도 질문을 통하여 친구관계에 대한 점수를 확인하였다. (어머니 3점 -> 5점 / 딸 노력은 8점, 성공 가능성은 6점)
• 상담자는 팀과 의논한 후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① 칭찬
- 딸이 친구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점
- 어머니와 딸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점
- 딸이 사려 깊고 신중하고 강한 의지, 책임감, 성실함과 잠재력이 있어 개근상도 타고 애들을 잘 보살피는 점
② 연결문
- 문제 해결 의지가 강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해왔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으로 계속 노력할 것이므로 매우 희망적이다.
③ 과제
- “내담자는 생각이 깊고 의지와 책임감이 강하며, 글도 잘 쓰는 잠재력과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왔으면 합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내담자가 그렇게 자기 잠재력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생각해 오시고 내담자가 표현할 때를 관찰해 오시기 비랍니다.”
2회기 | 도벽을 다루지 않은 것은 딸의 잠재력과 강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 구축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고 칭찬을 통해 딸의 강점과 장점, 잠재능력을 부각시키고 강화함으로써 자신의 자원을 발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과제의 목표는 딸이 친구들과 다른 사람이 관찰할 수 있도록 의사 전달하는 방법을 개발하게 하고 어머니는 딸의 작은 변화를 인정해주고 긍정적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
• 상담 전 질문: 작은 변화로 딸이 돈을 아껴 썼고 어머니 지갑에 손을 대지 않아 어머니의 마음이 편해졌다.
- 기적 질문을 통하여 딸이 용돈관리를 잘하고 친구관계 좋아지는 것, 어머니는 화를 덜 내고 마음이 편해지고 딸을 안아주는 것, 아버지는 딸에게 잔소리를 덜하고, 오빠는 동생을 더 인정해 주는 것으로 대답하였다.
- 척도 질문을 통하여 친구관계에 대한 점수를 확인하였다. (어머니 2점 -> 5점 / 딸 1점 -> 4점)
• 상담자는 팀과 의논한 후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칭찬>
- 돈을 어머니에게 맡기고 필요한 것만 사기
- 자진해서 친구들에게 접근하고 이야기를 듣는 행동을 한 것
-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과 방법을 아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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