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가족치료 적용기법 사례
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야기 가족치료 적용기법 사례

by 건강리뷰 2021. 6. 28.
반응형

이야기 가족치료의 적용기법 사례를 살펴봅시다.


(1) 문제 이야기의 경청과 외재화
이야기 치료에서 부부를 면담할 때 치료자는 한 배우자와 면담한 뒤 다른 배우자로 하여금 증인으로서 그 면담에 대해 반영하도록 하고, 다시 그 역할을 바꾸어 면담과 반영을 진행합니다. 우선 무엇인 문제인지 두 사람 사이의 대화를 가로막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송 씨 부부의 경우 남편은 아내의 과거지사를 들추는 행동이나 따지는 행동이 나오면 도망가고 싶고, 아내는 남편의 대답을 회피하는 행동이 나오면 참을 수가 없습니다. 상대방의 그 같은 참을 수 없는 행동을 무엇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잠정적인 이름이나 제목을 정해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 : (남편과 아내에게 각각) 상대방의 그런 행동을 한마디로 뭐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문제행동을 외재 화한 뒤에 '따지기’와 ‘피하기'가 두 사람 대호에서 언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언제 나타나는지, 시간이 지나면서 더 심해지는지 아니면 약해지는지,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직장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두루 질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따지기'와 '피하기'가 부부대화를 압도하지 않았던 때나 덜 압도했던 때가 있었는지 질문해 봅니 다. 문제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거기에 숨어있는 독특한 결과, 부부의 바람, 희망 등에 귀를 기울입니다.

 

반응형


(2) 독특한 결과 도출
문제 이야기를 경험하는 가운데 치료자는 부부가 뜻을 같이 했던 독특한 결과에 관한 질문을 던집니다.

 

치료자 : 두 분 생활하는 중에 '따지기’와 ‘피하기'가 나타나지 않는 때가 있나요? 있
다면 그 일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여기서 치료자는 부부가 평소 명상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관한 책을 같이 읽고 우리 먹거리로 식단을 꾸민다는 독특한 결과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결과 뒤에 숨어 있는 부부의 생활원칙은 무엇인지 질문하고, 이런 알차게 사는 모습이 두 사람에게 중요한 것인지, 왜 중요한 것인지, 아내가 지훈의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갖은 방법을 다 동원하는 행동이 '알차게 산다'는 신조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인지 질문해 봅니다. 또한 어떻게 해서 적당히 생활하고자 하는 유혹에서 빠지지 않을 수 있었는지, 두 사람이 어떻게 협조했기에 그런 귀찮은 일을 다 할 수 있었는지 등에 대한 기술과 전략에 관해 질문합니다.

 

(3) 대안적 이야기 구성
나아가 치료자는 알차게 사는 모습을 과거 자신들의 행동 어디에서 또 찾아볼 수 있는지 질문합니다. 남편이 결혼 후 아내의 학업을 경제적·정서적으로 지원한 점, 부부의 대화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치료자에게 찾아온 점이 이 '알찬 삶'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런 점이 자신들이 원하는 부부로서의 모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또 지훈이를 위해 공기 좋은 곳으로 이사 가야 한다는 생각에는 부모로서의 어떤 입장과 가치가 반영되어 있는지 질문합니다. 이와 같은 질문에 이어서 미래 행동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치료자 : 이제까지 말씀해 주신 것(입장, 가치, 원칙 등)을 염두에 두고 생활한다면, 앞으로 두 분이 대화할 때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 그런 가치를 토대로 부부가 알찬 삶의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시켜 나간다고 할 때, 시아버지와의 관계에 있어서, 또 시어머니의 혼이 깃든 이 집을 떠나는 여부와 관련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질문하면서 대안적 이야기를 더욱 풍부히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