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인지발달
본문 바로가기
교육

청년기의 인지발달

by 건강리뷰 2021. 7. 7.
반응형

청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학자별 정의
피아제는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 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는 반면 Arlin이나 Riege는 그 이후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최근에는 인지능력은 기계적 암기나 지적 과제의 수행 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 추론, 창의적 사고 등은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연령에 따른 지능의 변화
Bultes와 Schaic는 연령에 따르는 지능의 변화에 관한 종단적 연구에서 시각-운동적 융통성은 청년기 즉 25세 전후를 정점으로 쇠퇴하였으나 인지적 융통성에는 변화가 없었으며, 결정성 지능과 시각화 능력은 오히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3) 청년기 인지발달의 특성
① 결정성 지능: 언어적 이해력, 수에 관련된 기술, 귀납적 추론과 같이 교육과 경험의 축적을 통해 습득되는 능력,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됩니다.
② 인지적 융통성: 동의어나 반대어를 생각해 내는 것처럼 익숙한 지적 운용의 맥락에서 한 사고로부터 다른 사고로 전환하는 능력입니다.
시각-운동적 융통성: 시각과 운동능력의 봉합을 요구하는 과제에서 익숙한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청년기를 정점으로 쇠퇴합니다.
④ 시가화: 복잡한 그림에서 간단한 형상을 찾아내거나 불완전한 그림을 확인해 내는 것처럼 시각적 자료를 조직하고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됩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기의 성역할정체감 확립  (0) 2021.07.07
청년기 심리사회발달  (0) 2021.07.07
청년기 발달(신체발달)  (0) 2021.07.07
청소년기의 사회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0) 2021.07.06
청소년기의 심리발달  (0) 2021.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