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발달 8단계의 개요에 대해 알아봅시다.
• Erikson은 그의 저서 「아동과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서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번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성격이 발달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과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는 것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즉, 성숙의 힘에 의해 지배되는 일련의 발달단계가 있는데 이 단계의 시작을 자극하는 힘은 생물학적 성숙이며, 이 단계를 이끄는 것은 사회의 요구로 이 요구가 심리사회적 위기를 낳는다고 봅니다.
• 각 단계가 어느 정도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나 생물학적 요구 또는 사회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는 생물학적 요구와 환경 두 측면이 각 단계의 출현에 관계가 있으나 위기의 해결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다는 가정이며 성격은 이 위기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그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 Erikson은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을 8단계로 제시하였으며 각 발달단계마다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함께 포함시킵니다. 각 단계의 갈등은 심리기능의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 발달단계마다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고 주장합니다.
• 만약 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만족스럽게 해결되면 긍정적 요소가 점차 성장 발달하는 자아 속에 스며들며 좀 더 건전한 발달이 보장되지만, 반대로 갈등이 계속되거나 불만족스러운 양상으로 해결되면 자아발달은 손상을 받고 부정적 요소가 자아 속에 통합되어 그 뒤의 발달단계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좀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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