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청소년기의 사회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by 건강리뷰 2021. 7. 6.

청소년기의 사회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청소년기의 사회발달
(1) 친구관계
청소년기에 일단 한 집단에 속하게 되면 그들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은 사회적 활동, 공부 방식, 이성교제, 취미활동 등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도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청소년은 또래집단과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자신들의 집단 내 지위와 역할을 예측 평가하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청소년기에는 호르몬 분비의 변화를 통하여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지만 실제로는 동성의 친구들을 더 많이 사귀며 가장 친한 친구 역시 동성의 친구인 경우가 많으며, 자신이 직면한 심각한 문제에 대해 의논하는 상대도 동성의 친구인 경우가 많습니다.

※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특징
• 청소년기는 우정이 가족 간의 애정보다 더 중요한 시기입니다.
• 청소년은 가족과의 대화보다는 친구를 만나거나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친구와 연락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 청소년기 또래 집단을 선택하는 것은 사회경제적 계층,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가치관, 거주지역과 학교의 성격, 특수한 능력이나 재질, 자신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2) 이성관계
•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아직도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해 부정적 시각이 남아있고 학업부담으로 인한 시간 부족 등으로 이성교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청소년의 이성교제가 유연성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이성교제는 인생의 동반자를 찾는 것이 아니며 대체적으로 정신적 사랑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특징
• 청소년기의 초기에는 아직도 동성의 친구관계가 중요하지만 이 시기에 이성관계가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이성교제의 과정에서 청소년이 이성을 대하는 태도는 매우 소극적입니다.
• 청소년은 이성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지만 막상 이성을 만나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응형


2) 청소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1)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전환되는 과도기 과정
이 시기에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만 성인이 되었을 때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대학입시라는 제도상의 문제로 청소년기에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에 전념해야 하는 시기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에는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이러한 무관심은 바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2) 사회복지 실천과제
①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실시
② 실질적 성교육 실시와 상담, 인터넷 중독, 약물 중독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시
③ 청소년 비행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책과 사회복귀를 지원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의 실시
④ 다양한 사회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원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