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이론의 생태학적 환경
본문 바로가기
교육

생태학적 이론의 생태학적 환경

by 건강리뷰 2021. 8. 3.
반응형

생태학적 이론의 생태학적 환경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생태학적 환경
Bronfenbrenner는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을 소속 체계, 중간 체계, 외부 체계, 거시 체계로 구성하였으며 이 네 체계들은 상호작용합니다. 그는 생태학적 환경을 한 구조가 그다음 구조 속에 끼워지게 되어 있는 일련의 겹 구조로 보고 각 구조와 구조 간의 상호교류를 설명합니다. 


소속 체계는 가족이나 학급, 친구들과 같이 개인에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며, 즉 활동, 역할, 대인관계 등의 유형을 말합니다. 중간 체계는 소속 체계 간의 연결망에 해당하며 중간 체계들로 구성된 체계입니다. 즉, 학교와 가족과 같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과정과 연결성을 말합니다. 중간 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소속 체계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외부 체계는 두 가지 이상의 환경 사이에 일어나는 연결성과 과정으로서, 이 중의 최소한 한 가지 체계는 부모의 직장과 같이 개인을 둘러싸고 있지 않은 체계입니다. 즉 개인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으나 그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말합니다. 아동의 경우 부모의 직장, 형제가 속한 학급, 부모의 친구들, 교육청 등이 외부 체계가 됩니다. 


거시 체계는 민족 집단 체계와 같이 특정 문화의 유형이나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을 의미합니다. 즉, 개인이 소속된 문화나 하위문화로 개인에게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사회적·경제적·법적·종교적 체계입니다. 거시 체계는 소속 체계, 중간 체계, 외부 체계라는 환경에 포괄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절에는 소속 체계만이 중요한 사회 환경이나 성장하면서 외부 체계와 거시 체계들이 점점 더 인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거시 체계 가운데 Bronfenbrenner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국가정책이 인간의 생활여건을 결정함으로써 인간의 복지를 향상하고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갖고 있는 측면이었습니다. 

 

반응형


2)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 미시 체계: 청소년들이 직접 접촉하는 친밀한 물리적 환경으로써 청소년의 발달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생의 초기에는 집과 가족이 미시 체계를 대표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놀이터, 학교, 또래 친구, 여름캠프 등이 중요한 미시 체계가 됩니다.


• 중간 체계: 미시 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들과의 관계를 말합니다. 이를테면, 부모나 교사 와의 관계, 형제관계, 이웃 친구와의 관계 등이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하면 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 외체계: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부기관, 사회복지기관,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직업세계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거시 체계: 미시 체계, 중간 체계, 외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에다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합니다. 문화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행동유형, 신념, 관습 등을 일컫습니다.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은 아동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즉, 거시 체계는 신념, 태도, 전통을 통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거시 체계는 일반적으로 다른 체계보다 더 안정적이지만 때로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 시간 체계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합니다. 이 체계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겪게 되는 외적인 사건이나 내적인 사건이 구성요소가 됩니다. 예를 들면,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때 연구자는 이혼 후 첫 일 년이 부정적인 영향이 최고조에 달하고 그 영향은 딸보다는 아들에게 더 부정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혼 후 2년쯤 지나면 가족 간의 상호작용은 덜 혼란스럽게 되고 안정을 찾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시간 체계는 청소년의 삶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