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의 원인(가족적 요인)
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

가출의 원인(가족적 요인)

by 건강리뷰 2022. 3. 18.
반응형

<가족적 요인>


핵가족화와 더불어 취업여성의 증가, 이혼의 증가, 자녀수 감소, 주거생활변화 등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문제가정이 많이 등장하면서 그 속에서 결손가정의 청소년, 유기된 청소년, 보호가 결핍된 아동,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진 청소년이 많이 생겨날 뿐만 아니라 가출 및 비행청소년 등 각종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사회에 배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가출 행동은 혼란한 가족생활주기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많은 가출청소년들은 그들의 가정 내에서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학대를 피하고자 가출하는 것이고, 일부 가출청소년들을 그들의 가정에서 경험했던 거부당함으로 인해 가출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1) 구조적 요인
가출의 발생 원인으로 구조적 결손가족은 자발적 요인과 비자발적 요인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자에는 부부간의 이혼, 별거, 유기 등이 있으며 후자의 경우에는 사망, 장기복역, 재해, 전쟁, 경제공황, 장애 등이 있습니다. 가족기능의 결손 문제는 시간 내에 해결되지 못하면 이혼, 별거, 유기 등의 구조적 결손 문제로 확대되며 이차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즉 결손가정이 많이 생겨나고 그 속에서 정신적 장애아동, 가출 및 비행청소년 등 문제를 지닌 자녀가 많이 배출될 뿐만 아니라, 결손가정의 증가에 따른 가족 구성원의 각종 심리적, 경제적 소외문제 등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응형


가족의 구조적 결손으로 인한 모성 및 부성 상실은 청소년의 정서, 태도,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쳐 부적응 현상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2) 심리적 요인
가출 행동의 저변에는 낮은 부모-자녀관계가 깔려 있고, 이러한 관계로부터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이 초래되며, 그 밖에도 부모로부터 소외된, 대인관계의 긴장, 의사소통에 있어서 원활하지 못함 등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3) 학대가정 요인
학대받은 청소년들의 가정을 살펴보면 대체로 이들의 부모는 전형적으로 자녀 행동을 다루는 데 있어서 일관성이 없거나 비효과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둣발로 학대하는 것은 흔한 경우이고, 신체적 혹은 성적인 학대도 중 이루어지며 계속적인 말다툼과 불평으로 가족 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정환경이 즐겁지 않을수록, 부모가 비효과적 일수록 가출청소년의 가출은 더욱 번번해져 만성 가출청소년으로 되기가 쉽습니다.

 

(4) 기타 가정
가출청소년의 부모들은 가정의 빈곤으로 인한 자신의 문제들에 싸여 있다 보니, 집에서 자신의 자녀들에게 시간을 할애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빈곤으로부터 야기되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자녀들에게 전이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한 예로 Hildebrand(1963)는 브루클린의 청소년 26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빈곤한 가정 분위기가 집을 떠나는 주된 이유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