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무스 콤플렉스
본문 바로가기
교육

아니무스 콤플렉스

by 건강리뷰 2021. 7. 20.
반응형

아니무스 콤플렉스에 대해 살펴봅시다.


여성이지만 남성보다 남성성을 강하게 드러내는 여성들의 심리를 설명하는 말입니다. 여성 속에 존재하는 억제된 남성적 속성을 아니무스(animus)라 합니다.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카를 융이 만든 말로 남성의 무의식 속에 원초적으로 부여된 여성적 특성은 아니마(anima)라 한다. 일반적으로 아니마는 남성의 여성적이고 수동적인 면을 지칭하고, 아니무스는 여성의 남성적이고 자기주장적인 면을 가리킵니다.


일상에서도 아니무스 콤플렉스에 빠져 있는 여성들을 만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아니무스 콤플렉스는 성공한 여성들에게 더 자주 발견됩니다. 남성 중심적 문화에서 여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남자들의 문법에 적응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나미는 아니무스 콤플렉스는 “남성의 세계에 진입할 때 남성의 나쁜 점은 비판 없이 받아들이고, 여성들의 좋은 점은 생각 없이 버린 탓”에 발생한다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불평등한 사회에서도 유리 전장을 보란 듯이 뚫고 나가는 여성들 중에는 어떤 역경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단호하게 앞날을 헤쳐 가는 이도 많다. 그러나 자신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기도 한다. 억압받고 상처 받고 배신당한 기억이 강한 만큼 원만한 남성보다 더 냉혹하게 변신하고, 그만큼 사람들도 사랑하거나 믿지 못한다. 아니무스 콤플렉스를 조심할 브레이크가 파열되고 균형이 깨져 방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없을 때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반응형


이나미는 또 "아니무스 콤플렉스가 지나치게 경직되면 감성적 측면이 취약해 상대방은 물론 자신의 감정도 잘 읽지 못한다. 차가운 아니무스 여성들이 실직한 남편의 어깨를 더욱 움츠리게 하고, 우울증에 빠진 자녀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이유다. 이들은 스스로의 약함과 약점을 인정하지 않으니 약한 사람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무서운 시어머니, 냉혹한 중년 여성들이 짐승 같은 태도로 약자들을 괴롭히는 소음 공해 대사를 막장 드라마에서 내뱉는 이유이기도 하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니무스 여성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예컨대 '한중록'을 쓴 혜경궁 홍 씨는 병든 남편에게는 아주 차가운 아내였지만 자신의 슬픔을 추스르고 친정 가문을 지키며, 세자빈과 대비로서의 역할은 최선을 다했다. 유관순 열사나 의기 논게 역시 대의를 위해 자신의 사사로운 감정이나 욕구를 죽인 긍정적 아니무스 여성이다...… 콤플렉스를 잘 다스리면 따뜻하고 훌륭한 여성 리더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남성들보다 더 추하고 잔인한 독재자가 된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0) 2021.07.21
파블로브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0) 2021.07.21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  (0) 2021.07.20
융의 생애  (0) 2021.07.20
아들러의 성격발달과 성격유형  (0) 2021.07.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