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보편성, 상징성, 학습성, 역동성
본문 바로가기
교육

문화의 보편성, 상징성, 학습성, 역동성

by 건강리뷰 2021. 8. 11.
반응형

문화의 보편성, 상징성, 학습성, 역동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문화의 보편성
문화의 보편성은 모든 사회에 공통적 문화 형태가 있음을 말합니다. 문화는 우리의 감정적 도덕적 가치와는 관계없이 생활의 주요 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그것은 문화의 구성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뜻에서 문화는 그것이 문명사회이건 미개 사회이건 간에 모든 사회에 존재합니다. 사람은 독특한 개인으로 존재하지만 그 개인은 국가, 조직, 가족 등의 구성원이 추구하는 문화를 수용함으로써 공통의 문화를 지닙니다. 


2. 문화의 상징성
문화의 상징성은 모든 문화가 외형으로 드러나는 것 외에 속으로 품고 있는 의미가 따로 있음을 말합니다. 그래서 문화를 '사람들의 경험을 해석하고 행동을 유도, 규제하는 의미와 상징의 체계’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각 나라나 지방 자지단체가 꽃이나 나무, 각 학교가 교기 등을 내세우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3. 문화의 학습성
문화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태어난 후에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입니다. 문화의 학습성은 문화가 특정한 사회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삶의 직접적 결과로써 개인에게 학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문화는 일시적으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언제나 특정한 부류들에
의한 '사회적 상속'으로 전승되어 온 전통 혹은 유산으로 강조됩니다.


4. 문화의 역동성
문화의 역동성은 문화가 고정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문화 내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간 움직임이 매우 강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문화의 역동성은 문화 마찰, 문화변용, 문화 변화, 문화접촉, 문화 진화 등과 같은 용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문화는 시간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며, 이 새로운 문제는 변화된 행동과 신념에 적응해야 하기 매문에 문화는 역동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