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시설 중심 개입 전략의 과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교정복지 실천 현장인 시설 내의 프로그램을 전문성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정상화하기 위해 다음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합니다.
① 실시 중심 프로그램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
현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각 시설에서 관행으로 했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수용자의 변화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평가가 있어야 합니다. 즉 실시한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실제 과정을 전문가가 평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평가를 통해 부적합한 프로그램은 중단하거나 보완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특히 교정당국은 교정시설의 개혁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설의 외부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교정시설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② 대상자에게 지속적인 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가 수시로 바뀌는 것은 실제로 수용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교도소에서 실시하는 종교행사가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나, 여기에 참여하는 재소자가 수시로 바뀌거나 다수가 참여한다면 각 개인이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정도가 미약하거나 일회성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은 비록 시설 당국의 입장에서는 꾸준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는 하나 실제로 각 개인 재소자에게는 일회적인 서비스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대상자 본인이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치밀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③ 다양한 심리사회적 프로그램 개발
범죄인 수용시설은 앞으로 의식주의 고통으로부터 분명히 벗어날 것이다.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피수 용인들의 심리사회적 욕구가 강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이미 수용시설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컨대 교정시설의 재소자나 보호시설의 원생들이 먹는 일에는 크게 집착하지 않고 자유스러운 처우를 더욱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습니다. 자유스러운 처우는 결국 심리사회적 서비스의 욕구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동료와의 관계, 직원과의 관계, 가족 간의 관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사회복지 실천 가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며, 나아가 비행청소년이나 범죄인들의 재비행 혹은 재범방지에 초점을 두는 것을 피하고 이들의 일상생활을 중시하는 데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④ 전문인력 배치
사회의 변화로 인해 시설의 범죄인 혹은 비행청소년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들과 함께 하고 있는 직원도 당연히 달라져야 합니다. 즉 시설의 직원이 수용자를 위해 전문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예전보다 상당수의 전문인력이 시설의 일선에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수가 더욱 늘어나야 함은 물론 교정 사회복지사와 같은 다양한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나아가 직원의 재교육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바, 교정당국은 직원들이 지역사회의 단체가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여 전문적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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