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가족치료 중 가족 재구조화를 위한 기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① 긴장 고조
가족 안에서 반복되고 있는 역기능 행동을 깨닫고 연합이나 동맹 등의 역기능적 구조에 익숙한 기존의 평형상태에서 벗어나 재구조화되도록 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가족체계에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도전하는 기법입니다.
② 증상 활용
개인의 증상이나 문제를 가족의 역기능적인 가족구조 안에서 하나의 선택의 방법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역기능적인 가족을 가장 빠르게 변화시키는 길을 현재 환자의 증상을 다루는 동시에 가족의 구조 변화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 증상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증상을 강화하는 것
나. 중상을 의도적으로 등한시하는 것
다. 증상에 새로운 명칭을 붙이는 것
③ 재정의
증상을 역기능적 가족구조와 연관시켜 긍정적 의도를 부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과잉행동은 아버지와 갈등관계에 있는 어머니의 외로움을 덜어주려는 시도라고 재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가족은 증상을 부정적으로 보던 것에서 벗어나 가족구조의 역기능과 연관시켜 새로운 각도로 볼 수 있게 되고, 가족구조의 변화에 협력할 수 있게 됩니다.
④ 경계선 설정
밀착된 관계에 있는 가족원에게는 경계를 분명히 하여 개인의 독립심과 자율성을 키워줍니다. 또 유리된 가족에게는 가까이 접근하고 접촉을 증가하도록 도와줍니다. 또 세대 간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고, 부모 하위 체계와 자녀 하위 체계가 분리될 수 있도록 상담실에서 부모끼리, 자녀끼리 자리를 재배치하기, 부모의 권위와 영향력 강화하기, 가족원 간의 세대 간 연합 깨기, 취약한 하위 체계와 번갈아가며 일시적 동맹 맺기 등의 기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⑤ 강점 인식
가족이 갖고 있는 강점을 찾아내고 활용하는 기법으로 이로써 가족들이 기존의 인식 틀을 바꾸어 새로운 현실을 보게 되고 새로운 방식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⑥ 과제 주기
과제 주기는 치료자가 가족의 재구조화 진행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을 가족원들이 활성화시키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가족의 재구조화에 도움이 되는 특정의 행동영역을 찾아 과제를 내주는데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분명히 제시합니다. 주로 회기 사이에 가족원들이 특정 하위 체계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위계구조를 변화시키는 기회를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험적 가족치료의 발달과정 (0) | 2021.05.28 |
---|---|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이론 (0) | 2021.05.28 |
구조적 가족치료 "가족구조 사정을 위한 기법" (0) | 2021.05.27 |
구조적 가족치료의 치료 기법 (0) | 2021.05.26 |
구조적 가족치료 "치료자의 역할" (0) | 2021.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