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구성원의 행동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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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집단구성원의 행동역할

by 건강리뷰 2021.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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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구성원의 행동 역할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과업 역할
• 주도자 : 문제에 대한 기발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접근방식, 지금까지 나오지 않았던 가능한 해결책을 솔선해서 제안한다.
• 정보 수집가 : 다른 사람에게 관련 정보를 요청함으로써 사실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의견 수립가 : 태도, 가치, 감정과 같은 보다 질적인 형태의 정보를 요청한다.
• 정보제공자 : 전문가로부터 나온 사실들을 포함해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의견 제공자 : 의견, 가치, 감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
• 상세한 설명자 : 다른 사람들이 지적한 사항들에 관한 예를 들거나 다른 말로 설명해주며, 앞으로 어떻게 처리될 것이고 어떤 결과가 초래될 것인가에 대해 설명하는 추가 정보를 제공함.
• 조정자 : 아이디어의 적절성 여부와 전반적인 문제에 관한 관련성을 지적하며 집단 구성원이나 하위집단의 활동을 조정한다.
• 방향 제시자 : 진행사항들을 요약하고 집단의 목표를 고려해서 필요할 때 초점을 다시 잡아준다.
• 평가자 비평가 : 집단 과업과 관련된 집단 기능의 기준에 비추어 집단의 성취를 평가한다. 집단의 노력을 논리성, 실현 가능성, 방법에 근거하여 평가한다.
• 활력원 : 집단이 활동이나 결정을 하도록 자극하고 질적, 양적으로 우수한 활동을 하도록 자극하거나 환기시키는 행동을 한다.
• 절차 전문가 :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들을 담당한다. 자료를 나눠 주거나 자리를 정돈하고 기계를 조작하는 일이 이에 해당한다.
• 기록원 : 안건과 집단의 의사결정사항 그리고 토의의 결과를 기록하는 비서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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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 정서적 역할
• 격려자 : 다른 집단 구성원의 기여를 칭찬하고, 동의하며, 수용한다. 온화하고 의견 일치를 주로 보인다.
• 조화자 : 집단 구성원 간의 차이를 중재하고, 의견의 불일치를 화해시키며, 재치 있는 말을 하거나 파란을 진정시켜 갈등 상황에서 긴장을 해소시키는 행동을 한다.
• 타협자 : 갈등에 관련되었을 때 자신의 입장을 양보하거나 과오를 시인하며 집단의 조화를 위해 자신을 조정하거나 집단의 의사를 따르기 위해 어느 정도 양보하여 타협하는 행동을 한다.
• 감독자와 촉진자 : 절차를 수립하고 구성원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려는 행동을 한다.
• 기준 설정자 : 집단 과정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에 관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토의를 요청한다.

• 집단 관찰자 및 논평가 : 집단의 역동성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지적하고 필요한 경우 변화를 요청한다.
• 추종자: 다른 구성원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집단의 진행을 따라간다.

3) 개인적 역할
• 공격자 : 다른 구성원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다른 구성원의 행동이나 감정을 배척하며, 집단에 기여하는 사람을 질투한다.
• 방해꾼 : 이유 없이 혹은 비합리적 이유로 집단토의에서 반대하고, 반대하는 사람들을 규합하여 집단을 방해한다.
• 인정고 싶어 하는 사람 : 열등한 위치에 있는 구성원으로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자신의 업적이나 행동을 과잉 선전해 관심을 집중시키려 한다.
• 국외자 : 집단 밖의 여러 가지 사건을 끌어들인다. 집단 과정에서 냉소, 무관심, 수다 등 부적 적한 행동을 한다.
• 독재자 : 집단 과정에서 자기 과시와 위압적 행동을 하며 권위나 우월감을 내세우는 행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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