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본문 바로가기
교육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by 건강리뷰 2021. 7. 22.
반응형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Jean piaget(1896~1980)는 인지발달 이론가로서 널리 알려진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생물학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의지를 복잡한 유기체가 환경에 대해 생물학적으로 적응해가는 과정의 특수한 한 형태로 보고 인간의 지각, 학습, 경험 등 인식의 근본문제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Jean piaget는 유아가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어떻게 인지발달을 하는지에 대해 밝힘으로써 인식의 본질을 밝혀 보려고 하였습니다.


• Jean piaget는 어린이의 발달을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고 어린이가 세상에 관한 지식을 어떻게 구축해 나가느냐에 대해 그의 세 자녀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인지발달 단계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은 후 계속하여 실험실 안팎에서 어린이를 관찰하고 그들과 이야기함으로써 그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 Jean piaget는 인간의 지적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 봅니다. 인지(cognition)라는 의미는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 과정을 말합니다. 인지의 개념 속에서는 지적 과정, 지각, 기억, 지능, 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문제 해결 등 눈으로 볼 수 없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일련의 정신 과정들이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심리 과정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2) 피아제의 생애
• Piaget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인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납니다. 그의 아버지는 세심하고 체계적인 중세 역사학자였습니다. Piaget는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아 1918년 21세에 Neuchatel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습니다. 그는 1920년 파리 비네(Alfred Binet) 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검사 시 아동의 틀린 답이 일관성 있는 유형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동의 사고가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이 발견으로 그는 아동의 사고가 어른들과는 다르게 나름대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자질을 보입니다. 


• 1921년 그는 아동 심리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이동의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의 연구에 몰두하면서 자신의 연구 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고 부릅니다. 1925년 그의 첫 번째 아이의 출생으로 지능의 기원과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그는 그의 아내 Valentin Chatenay와 함께 그의 세 자녀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Piaget의 업적을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보면 전기인 1921~1925년 사이의 업적으로는 유아의 언어, 판단과 추리, 세계관, 물리적 인과, 도덕관에 대한 연구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