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의 기능적인 면과 구조적인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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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피아제 인지발달의 기능적인 면과 구조적인 면

by 건강리뷰 2021.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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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인지발달의 기능적인 면과 구조적인 면에 대해 알아봅시다.


Piaget는 지능을 기능적인 면과 구조적인 면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기능적인 면이란 인지체계가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관한 것이며, 구조적인 면은 인지체계가 창출해 내는 지식을 말합니다.


1) 기능적인 면
• 기능적인 면을 보면 Piaget는 인지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생물학에서 조직화(organization)와 적응(adaptation)의 두 기능을 빌려 옵니다. 이 두 개념은 직접 관찰될 수 없는 것으로 인간의 행동으로부터 추론됩니다. 조직화(organization)는 행동이나 사고가 각각 분리된 채로 있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행동이나 사고 체계로 묶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아기가 어떤 물건을 손바닥에 놓으면 그것을 쳐다보거나 꼭 쥐거나 하지만 처음에는 이 두 가지 행동을 조직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을 동시에 수행하지 못합니다. 점차 아기는 성숙한 경험에 의해 자신이 쥐고 있는 물체를 볼 수 있게 되고, 볼 수 있는 물체를 집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화는 의식적이거나 의도적인 노력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납니다. 


• 적응(adaptation)은 어린이가 내적 외적 경험과 상호작용하여 이를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적응과정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동화는 새로운 경험과 사물이 어린이의 도식 구조 속으로 합병되는 과정 즉,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사고와 행동방식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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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조적인 면
• 구조적인 면은 유아가 환경에 접함으로써 구성하는 지식체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지식체계는 도식(schemes)과 조작 (operation)의 두 형태를 취합니다. 도식은 조직화된 행동 패턴이며, 지식의 기본 단위, 즉 개인이 갖고 있는 세계의 내적
외적 측면을 다 나타내는 정신구조입니다. 


• 도식은 유아가 물건을 잡는 것 같은 행동일 수도 있고, 장난감 이름을 알기 전에 머릿속에 장난감을 그려보는 것과 같은 자극의 영상일 수도 있으며, 계획, 기대, 믿음, 규칙 같은 복잡한 아이디어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도식은 (예 : 젖꼭지를 빠는 것)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도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됩니다. 조작(operation)은 유아기 일련의 특정 문제를 해결할 때 보이는 공통성에서 추론됩니다. 조작이란 지적 표상이고, 정신적 행위(사고)를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가역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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