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의 원인(개인적 요인)
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

가출의 원인(개인적 요인)

by 건강리뷰 2022. 3. 17.
반응형

1) 개인적 요인


청소년기는 지금까지 부모에 대한 과도한 의존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서 이것이 가출의 압력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욕구 수준은 급속히 상승되나 그들의 사회적 욕구를 사회가 허용하는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떨어져 욕구 충족도가 이에 못 미치게 됨에 따라 욕구불만도가 높아지곤 합니다. 이러한 욕구불만 속에서 억압된 욕구를 비정상적으로 처리하는 한 형태로서 가출 행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정신적 요인


자아정체감 확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심리적으로 부당한 대우, 폭력적 발언 그리고 방임 등으로 이들의 낮은 자아정체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출 원인으로 조사 대상자들이 보고한 바에 의하면 “나는 혼자 버려진 것 같이 느끼고 부모님은 전혀 내 입장의 이야기를 들으려고도 안 하신다.” 등과 같이 부모 내지 주 부양자와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존재로 느끼는 점이 가출의 원인으로 직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Robey 등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가출 발생의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가족병에 초점을 맞추어 가출 행위에 대해 강한 오이디푸스적 영향과 근친상간 관계의 위협 탓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혼란스러운 부모의 결혼 관계, 부모 자신과 자녀의 충동에 대한 부모의 부적절한 통제, 모성애의 박탈, 그리고 어머니의 사랑과 관심이 결핍된 딸이 애정 부족을 보상받기 위해 가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2) 행동적 요인


약물남용, 비행, 부적절한 성적 표현, 공격성, 적절한 통제의 어려움, 피해의식, 자살기도, 가족의 기준에 대한 반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출자의 성격을 보면 친족성, 독립성이 결여되어 있고 찰나의 흥미에 마음을 뺏기며 배회하는 것을 좋아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며 게으르고 근면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3) 건강함-정상적 요인


일부 학자들은 청소년 가출을 사회 문제로 여길 필요가 없고 정신 병리학적인 문제도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출청소년을 건강함 - 정상적의 관점으로 설명하는 학자들로 가출을 청소년기에 있어서 극히 정상적인 행동으로 보면서 가출이 청소년의 저변 성격, 정신적 문제, 가족문제 또는 사회문제의 상징이라는 개념을 거부하였습니다.

(4) 상황 사건 요인


가출 행동에 관한 연구들은 스트레스에 초점을 두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생활사건, 예를 들어 신체적 처벌, 부모의 자녀에 대한 부정적 언사들, 부모의 알코올 문제,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부모의 반응 등과 이러한 스트레스의 대처능력 여부가 가출 행동을 유발한다는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출청소년과 비가출청소년과의 비교연구를 통해서 기출 청소년은 비가출청소년보다 생활 속에서 겪는 사건들 중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의 종류가 많고, 그 빈도도 높으며, 같은 스트레스 유발 사건에 대한 위기 대처능력도 가출청소년이 비가출청소년 보다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