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인복지행정의 정의
• 복지서비스 전달체 계란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배열이며,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사회적 체계임
• 노인복지행정이란 노인복지법 및 관련법과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켜서 노인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조직, 재원과 인력을 통해 노인복지 대상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해주는 과정에 관한 활동임
• 노인복지행정체계는 노인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공적·사적 조직과 이들 조직과 관련된 서비스 전달망을 일컬음
• 이러한 노인복지행정전달체계는 공공행정체계와 민간 행정체계로 구분할 수 있다. 공공행정체계는 다시 중앙행정체계와 지방행정체계로 나눌 수 있음
• 민간 행정체계는 간행 정 체계는 사회복지·종교·재단 등과 같이 각종 법인들과 자원봉사단체, 기업 등으로 세분화함
2) 노인복지행정의 과정
행정과정을 다루는 대표적인 내용으로 기획, 조직, 지도와 관리, 평가 및 통제 과정 등 4단계로 나누어짐
(1) 기획
- 기획은 행정의 정수로 간주되는데 복지정책에 의해 수립된 목표를 향해 행정가가 그것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관행정을 인도하는 길잡이 지도임
- 정책이 조직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의 지침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기획은 행정가가 복지정책에서 밝혀진 사명을 확대하고 운용하기 위한 수단임
(2) 조직
- 조직은 계획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인적 구성이며 조직은 그 역할과 책임이 불분명할 경우 구성원 간에 갈등이 초래되어 비효율적이고 비효과적인 결과 초래할 수 있음
(3) 지도와 관리
- 지도와 관리는 넓은 의미의 인사관리 과정 의미하는데 인사관리란 사회복지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관리 활동을 말함
- 행정가는 관리자이자 리더로서 피고용인에게 동기를 부여할 책임이 있음
(4) 평가 및 통제 과정
- 평가란 사회복지기관의 목표에 따라 전반적인 활동결과를 사정하는 과정을 말함
- 노인복지 행정가는 평가과정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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