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기본원리, 목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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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상담의 기본원리, 목적, 태도

by 건강리뷰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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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기본원리
•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상담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음(김희수 외, 2009)


(1) 개별화의 원리: 개인의 개성과 특성을 인정하고, 개별적으로 적절한 상담기법을 활용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의 자유로운 감정 표출
(3) 통제된 정서적 개입의 원리: 상대방의 정서적 변화를 민감하게 이해
(4) 수용의 원리: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함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비판적 태도 하지 말아야 함
(6) 자기 결정의 원리: 자기 판단을 토대로 내담자로 하여금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함
(7) 비밀보장의 원리: 상담자의 내담자의 사생활 발설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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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의 목적
• 노년기 발달과업을 근거로 하여 노인상담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로 제시하고 있음(권중돈, 2000, 재인용)


(1) 필요한 의료적,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효과적으로 동원하고 이용하도록 원조하는 것
(2) 신체적인 강점을 강화하고 건강 약화에 적응하도록 원조하는 것
(3) 노년기의 신체적, 재정적 변화와 관련하여 노인의 보호 및 주거시설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도록 원조하는 것

(4)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역할을 가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5) 손자녀, 친척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조정하도록 돕는 것
(6) 배우자나 친구 등 중요한 사람들의 상실에 적응하도록 원조하는 것
(7) 은퇴와 재정적인 변화에 대처하도록 원조하는 것
(8) 노인이 자신의 삶에서 주도권을 갖고 중요한 결정들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3) 상담자의 태도
(1) 노인상담자가 수용적 태도와 심리적 지지를 해줌으로써 노인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을 수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함
(2) 노인 클라이언트의 단점이나 문제보다는 장점을 발견하여 강조함으로써 자기 결정의 선택폭을 넓히고 남은 인생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함
(3) 노인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립과 성장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해야 함
(4) 노인 상담자가 노인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고 노인클라이언트에게는 부차적 역할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의존성을 조정하고 자립능력을 훼손하여서는 안 됨
(5) 노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도외시하고 전문가의 판단이라는 미명하에 노인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노인 클라이언트를 이끌어서는 안 되며 직·간접적으로 조정해서도 안 됨(권중돈,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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