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의 사회복지실천과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

영유아기의 사회복지실천과제

by 건강리뷰 2021. 7. 2.
반응형

영유아기의 사회복지 실천과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신체적 발달과 관련된 문제
① 선천성 질병과 장애의 문제로 이 시기 관심 영역은 뇌염, 근이완증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과 정기적 진단을 통하여 질병의 조기치료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② 학령전기 유아의 경우 안전사고를 당할 위험이 크므로 사회복지기관의 놀이시설 등 생활공간에서 유아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③ 또한 가정 밖의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로 유아의 안전사고 및 미아예방을 실시하며, 놀이시설물 점검 및 안전한 귀가를 위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④ 사회복지기관 등을 이용한 창의적 놀이공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① 사실상 인지교육이 실시되는 첫 단계로 경제적, 시설 부족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유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②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서 적절한 인지교육을 실시하되 지나치게 강압적인 방식으로 도덕기준을 유아에게 부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③ 유아의 호기심을 억압하여 교사나 유치원에 공포심을 유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심한 불안이나 공포증이 있는 유아는 부모와 상담을 통해 건전한 정서발달을 지원하여야 합니다.
④ 아동의 효과적인 놀이치료를 위하여 타인에 대한 감정 이입적 이해와 성역할 기준의 융통성을 부여하기 위한 적절한 놀이치료와 부모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는 모든 활동이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유아의 문제행동 치료에 적합한 치료기법 적용을 위한 놀이치료와 가족치료에 대한 이론과 기술 배양이 필요합니다.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① 유아의 타인에 대한 감정이 업적 이해와 성역할 기준의 융통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놀이지도와 부모 상담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놀이치료와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며, 특정성에 대한 편견을 최대한 억제하고, 또래와의 우정관계에서 극단적인 좌절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임상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