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발달(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복지 실천과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

아동기발달(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복지 실천과제)

by 건강리뷰 2021. 7. 6.
반응형

아동기 발달 중 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복지 실천과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아동기의 사회정서발달
(1) 유아기와의 차이
아동은 성함에 따라 분화된 다양한 정서적 감정을 느끼며, 정서를 나타내는 표현방식도 유아기와는 다른 차이점을 드러냅니다.


(2) 정서 유형의 발달
• 학동기의 정서발달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분화되는데, 즉 애정·기쁨·공포·불안·분노·질투·호기심·등의 정서 유행이 발달하며, 정서 이해 능력에 있어서도 인지발달의 영향으로 상황에 파라 다양한 정서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 아동의 애정은 먼저 그들의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발달되어 학동기가 되면 생활의 장이 확대되어 교사나 친구에 대한 애정이 나타납니다. 애정의 발달 면에서 보면 6~7세경에는 부모와의 애정관계가 중심이 되며 특히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많습니다.
• 8세경에는 남녀 모두 아버지에 대한 애정이 깊어지며, 9세경에는 부모의 애정에 비판적이 되고 10~12세경에는 애정이 교사나 친구에게로 향합니다.
• 아동기의 공포 요인은 영유아기와는 달리 직접적 자극으로 인한 공포는 점점 줄어들고, 상상적·비현실적·가상적·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공포가 많이 지며, 특히 이 시기는 학동 기이므로 학교생활의 여러 가지에 대하여 공포심을 가집니다. 특히 4~5학년 시기에 학교 공포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 분노의 정서에 있어서는 영유아기에는 구속이나 간섭에 부딪쳐 분노를 일으키지만 학동기에는 소망의 금지, 진행 중인 행동의 방해, 꾸짖기만 하는 것, 다른 아동과의 불리한 비교 등이 분노의 원인이 됩니다.
• 가급적 분노를 자극해서는 안 되며 일상생활에서도 사소한 일로 분노를 유발할 때는 사회생활에 지장이 많아지므로 적절한 지도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 질투는 분노와 공포 그리고 애정이 혼합된 정서로서 자신에게 향하던 사랑이나 관심이 다른 대상에게 옮겨질 때 나타납니다.
• 자신이 받고 있는 사랑이나 관심의 정도가 강할수록 질투도 강해집니다. 대체로 질투심은 내성적인 아동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아동일수록 강하며 남아에 비하여 여아가 더 강한 편입니다.


(3) 특징
① 학동기의 정서 표현 방식은 언어와 기타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서를 표현할 수 있으며, 특히 이 시기는 모방성이 강하므로 성인과 같은 정서 표현을 하며, 점차 유아적 정서 표현방식은 억제됩니다.
② 사회적 발달에 있어서 이 시기는 충동적이고 의존적인 성격 특성이 보다 사려 깊고, 독립적으로 발달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며, 특히 도덕성이 발달하고, 성역할 개념을 습득하게 됩니다.
③ 동성의 또래와 더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됩니다. 또래문화가 모든 영역에서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서 자기에 대한 개념과 역할 수용능력이 증진됩니다.

 

반응형


2) 아동기의 언어발달
(1) 아동기의 언어능력
• 아동기의 언어능력은 인지적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 영유아기의 극적인 언어 확장은 아동기에서는 단순한 언어적 자기표현에서 자기표현을 문자로 적을 수 있는 상태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 수용적 언어능력에서는 단지 듣기에서 읽기로 증진을 의미하며, 표현적 어휘는 말하기에서 의사소통 과정을 쓰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2) 특징
① 학동기 아동의 새 단어 습득 능력은 이전의 시기에 비하여 월등한 진전을 보이며,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을 인식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은 학동기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도 화자의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② 학동기 아동은 유머나 농담을 즐기며, 지나치리만큼 말이 많은 경향을 나타냅니다. 창의적 언어 표현을 하며, 사실에 근거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이야기 꾸미기, 동극, 인형극 등을 좋아하고, 성공적으로 읽고 쓰기를 학습합니다.


3)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1) 사회성 발달 지원
•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맞벌이 부모를 둔 아동이 방과 후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 사회복지기관에서 방과 후 아동보호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아동기의 사회성 미발달로 인해 품행장애를 보이는 아동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품행장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 외 학습장애를 겪는 아동을 원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모색되어야 합니다.


(2) 실천과제
① 신체적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② 장애아동의 조기치료와 재활을 위한 특수교육기관의 증설과 통합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③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④ 학교 공포증을 보이는 아동을 위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