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해 청소년들의 특성
• 대부분의 학교폭력 가해자들은 과도하게 공격적이며 파괴적이고, 다른 아동들을 지배하는 것을 즐깁니다. 성을 잘 내며, 충동적이고 좌절을 못 견디고, 피해자에 대해 공감능력이 결여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자신에 대한 낮은 통제능력을 보이는 사람은 미래보다 눈앞의 상황에 대해 몰두하기 쉽고, 좌절감을 참기 힘들어하기 때문에, 자신이 경험하는 분노감이 공격적 행위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 자신의 욕구 충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에 미래의 만족보다는 현재의 욕구 충족을 위해 충동적이고 즉흥적으로 행동을 하게 됩니다.
• 학교폭력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가해 행동의 원인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가해학생들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성격장애, 학교 및 사회부적응 등의 장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는 불안감, 사회적 고립감, 교사와의 관계 악화, 교우관계의 악화, 분노, 현실 부정, 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로 드러납니다.
•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심각한 가해학생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향후 성인이 되었을 때 문제행동이 심각해지고 결과적으로 사회부적응 및 범죄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학교폭력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한 가지는 가해와 피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가해와 피해가 중첩되어 나타나기 쉽습니다. 가해 행동으로 인해 다른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고, 지속적으로 피해를 당하다가 가해자로 돌변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가해와 피해의 경험이 중첩되어 있는 경우는 가장 복잡한 심리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 집단으로, 가해자의 특성과 피해자의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을 가해 피해자 (bully-victims)라고 합니다.
(2) 피해 청소년들의 특성
• 학교폭력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외로움, 우울·불안 등의 내면적인 문제와 더불어 또래와의 관계상의 문제, 품행문제와 같은 외현적인 문제를 동시에 나타냅니다.
• 피해 청소년들의 후유증
- 정서적인 후유증(우울, 불안과 공포, 낮은 자존감, 분노, 죄책감 및 수치심)
- 인지적인 후유증 (해리나 환청과 같은 지각장애)
- 생물학적 후유증으로 신체장애(신체화, 신경증적 증상)
- 행동적 후유증(자살행동, 물질남용, 인격장애)
- 대인관계상의 후유증(성문제, 피해의 반복, 폭력의 대물림)
•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피해 경험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 가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 지나칠 정도로 자신을 방어하지 않는 '수동적 피해자'와 가해자와 비슷한 수준의 공격성을 가지고 공격받을 때 반격하려는 '공격적 피해자'입니다. 이 중 대부분 즉 2/3 가량은 수동적이고 순종적인 수동적 피해자로, 나머지 1/3은 공격적인 태도를 가진 공격적 피해자로 구분됩니다.
• 수동적 피해자의 특징
- 수동적 피해자는 일반학생들보다 더 불안하고, 조심스럽고 민감하며 조용합니다. 그리고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 수동적 피해자들은 친구가 별로 없어 학교생활에서도 외롭고 모두가 자포자기한 상태를 가지기 쉽습니다.
- 남학생들의 경우 신체적으로 허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 부모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종종 교사들로부터 과잉보호를 받는다고 평가받기도 합니다.
- 이러한 유형의 피해자들은 자신과 자신이 놓인 상황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 피해자들의 이러한 태도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들이 공격을 받아도 보복하지 않는 가치 없는 개인들이라는 신호를 주게 되어 지속적인 괴롭힘 행동의 표적이 됩니다.
- 수동적인 피해자들은 불안하고 복종적인 반응 패턴과 신체적인 허약함(소년들의 경우에만)이 결합된 특성을 나타냅니다.
- 또한 의사소통과 문제 해결 기술이 빈약하여 주장 기술 또한 결여되어 있습니다.
• 공격적 피해자의 특징
- 이들의 경쟁적이고 공격적인 반응은 학급의 다른 급우들을 자극하게 되고, 따라서 학교폭력 피해를 가속시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 이들은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하고 이기적이며, 자신의 일방적인 태도가 주위와 어울리지 못하고 충돌함으로써 다수에게 외면당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 공격적인 태도를 가진 피해자들은 학교에 무기를 가지고 오거나 학교에서 발생하는 싸움에 더 많이 휘말리고 있습니다.
- 또한 심각한 장기적인 비행 행동에 관여할 위험이 높습니다.
• 더구나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학교를 많이 빠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학업 수준이 다른 또래들보다 더 낮은 경향이 있고, 더하여 피해자들은 이후 성인이 되어서 피해를 입지 않았던 성인들보다 더 우울한 경향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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