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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 특기와 적성에 맞는 배움을 지속하고 있음에도 부정적 차원에서 학업을 그만둔 청소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 사회적으로 방황하며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해 아는 것이 많지 않다.
학교 밖 청소년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다양한 청소년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정책을 제대로 마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3) 교육 여건의 열악함과 재정난
학습공간과 참여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지만 재정이 열악한 현실입니다.
(4) 교사 근무 조건의 열악함과 전문성 확보 미비
• 안정된 예산과 시스템이 없으므로 교사는 수업뿐 아니라 재정확보 등 다중적 역할을 수행하고 과중한 업무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 열악한 근무 조건 : 대안학교 교사 인건비가 열악한 현실입니다.
• 과중한 업무와 예산 부족으로 교사의 계속 교육 및 연수 참여 기회가 제한되어 전문성 획득 기회가 미비합니다.
(5) 장기적 발전 비전의 불투명함
• 미인가 대안학교로서 법적 지위나 근거가 없기 때문에 청소년 지원 정책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 재정적 조건의 열악함, 교육 공간의 불안정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6) 각 부처 간 협조와 역할 규정 미흡
교육부, 노동부, 여성가족부의 학교 밖 청소년 정책에 대한 협조와 역할 규정이 미흡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많은 정책이 지나치게 개개의 부처 중심으로 짜여 추진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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