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적 요인
• 유전적 요인으로 선천적으로 공격성이 발달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발달적 요인으로 또래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느리고 미숙합니다.
• 인지적 요인으로 문제 해결 기술능력과 상황판단능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 성격적 요인으로 지나친 내향성과 공격적 성향, 자기중심적 성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정신병리로 인해 성격적 결함과 도덕성과 사회성, 법의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신경심리학적 요인으로 자아기능이 약화되어 있습니다.
•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능력이 미숙합니다.
2) 가정적 요인
• 가정 훈육의 규칙과 형태의 문제 - 양육태도가 지나치게 억압적이고 과잉통제적인 경우 오히려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며, 지나치게 과잉 수용적인 경우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양육됩니다.
•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와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 및 무관심
• 가정의 해체 및 불화
•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자녀 방치 및 지원체계의 부족
• 가정폭력 경험의 후유증으로 인해 학교 적응장애, 행동장애, 성격장애, 정신장애 문제를 나타냅니다.
3) 청소년기 특징에 의한 요인
• 또래로부터의 영향력 증가
• 부모님으로부터의 독립 추구
• 또래집단에 수용되기 위한 행동 및 언어 변화
• 또래로부터의 인정을 위한 동조 행동
• 가족에 대한 소속감과 지지가 부족할수록 또래에게 의지하려는 욕구가 증가하게 됨
• 비슷한 문제를 지는 청소년들은 서로의 잘못을 비판하기보다는 또래집단관계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부정적인 노력을 반복합니다.
4) 사회문화적 요인
• 정보통신 및 매스미디어의 발달 속도에 비해 가치관이 부재(불건전한 매스미디어에 의한 정보 수용능력과 가치관의 미흡)
• 대중매체에서의 폭력묘사에 대한 학습
• 물질만능주의 풍토
• 유해환경의 급증
•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여가활동시설의 부족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이해 수준의 미흡함
• 건강한 청소년 문화 육성을 위한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도의 부족
• 갈등 해결수단으로 폭력을 허용하는 분위기
• 향락산업의 증가로 청소년 놀이문화의 성인화
• 사회적 소외 계층을 위한 미흡한 사회 복지적 서비스
• 청소년에 대한 지역사회의 미온적 개입
• 학교이탈 학생을 위한 대안 학교적 장치 부족
5) 교육환경적 요인
• 입시위주의 교육 (시험 스트레스, 지나친 경쟁주의)
• 인간 중심적 가치관에 대한 교육 부족으로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에 대한 진심 어린 관심과 애정이 부족하며 관계중심보다 목표지향적 가치관을 많이 가짐
• 교사 폭력(언어적, 정서적, 신체적 폭력)
• 비합리적 학교조직 및 운영
• 여가활동과 자기 개발에 대한 기회 및 시설 부족
•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부족
• 수업시간 이외의 학생 생활지도 부족
• 폭력 행동에 대한 지나친 감정적 대응
• 학교폭력 발생에 대한 소극적 대응
• 학교폭력 예방 및 치료에 대한 대처방법 및 프로그램 부족
• 학교폭력 문제를 전담할 수 있는 학교폭력 책임교사의 부재
•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데 소극적인 지역사회 및 공공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
•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교육적 선도를 원칙적으로 하지 않는 처벌적 조치 강화
'청소년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가정, 학교) (0) | 2022.06.16 |
---|---|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0) | 2022.06.15 |
학교폭력 가해·피해 유형별 특성 분석 (0) | 2022.06.14 |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0) | 2022.06.14 |
학교 밖 청소년의 문제점 (0) | 2022.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