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정의 해결방안
(1) 부모는 항상 모범된 생활을 해야 합니다.
부모는 최초의 교사로서 자녀의 성장과 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올바른 가치관과 일관된 태도로 자녀에게 항상 모범된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2) 부모는 자녀에게 애정과 관심을 갖고 대화가 필요합니다.
● 부모는 항상 자녀를 이해하려는 입장에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시간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대화의 관계를 유지하여 자녀들의 욕구를 건전하게 충족하여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청소년 학교폭력은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자녀의 친구관계에 대한 현상파악이 각별히 요구됩니다.
● 가정은 청소년들의 일차적인 사회관계가 수립되는 공간이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와의 관계를 올바르게 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부모의 자녀에 대한 폭력을 배제하며 대화를 통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에 대한 폭력을 배제하여야 하며, 부부 싸움이나 성인들 간의 폭력 장면을 목격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자녀에 대한 교육이나 지도는 어떤 경우라도 폭력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대화를 통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4) 자녀 과잉보호를 지양하고 잘못된 행동은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요즈음의 부모는 자녀를 과잉보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태도는 자녀에게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이기적 사람으로 만들어 폭력을 부추깁니다. 부모는 자녀가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에는 잘못을 교정해주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5) 결손가정 지원을 통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고, 부모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 현대사회는 이혼율의 증가로 결손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부모의 보살핌과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결손가정의 유아나 아동을 지원하는 대책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마련되어 미래의 청소년 폭력과 비행 그리고 범죄를 예방해야 할 것입니다.
● 또한 부부교실 등과 같은 성인교육을 실시하여 부부간의 갈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 · 교육적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고 자녀에 대한 올바른 부모교육이 선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2) 학교의 해결방안
(1) 학교의 학교폭력 근절 역량 강화 방안
학교가 스스로 학교폭력 근절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또한 단위학교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컨설턴트를 양성하고 내실 있는 컨설팅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교사 대상의 실질적인 정책 수립
● 교사 연수 실시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 교사 연수를 기초 및 심화로 나누어 연중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초임 교육연수 시 학교폭력을 비롯한 생활지도 관련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연수는 이미 여러 차례 실시되었기 때문에 이보다는 인식의 변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개발,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인 연수가 필요합니다.
● 일선 교사들을 위한 상담전화를 개설하여 학생지도나 학부모 상담 등 문제 해결에 애로사항이 있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갖추도록 합니다.
(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대안 마련
학생들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해 '감시 및 보호 활성화'와 '적절한 처벌'이 가장 필요한 정책이라고 조사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이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감시 및 보호를 활성화하는 학교 안전 체제와 가해학생에 대한 무관 용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를 위한 적절한 처벌을 요청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되어야겠습니다.
(4) 정신 또는 신체장애 학생을 위한 학교환경 개선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을 조성하여 보다 많은 관심과 지지를 제공하고 비장애 학생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경험의 장을 조성하여 이들이 폭력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5) 가해 학생에 대한 기회
학교폭력의 가해 학생에게는 학교를 이탈하기 전에 교육과정을 수료할 수 있도록 대안교육의 기회를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6) 폭력서클 탐색 및 실태 파악
● 학생·학부모·주민의 신고,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 과정에서 알게 되는 정보 등을 종합하여 폭력서클 실태를 파악합니다 (경찰청, 학교, 교육청).
● 학생들의 폭력서클에 대한 잘못된 선망 의식 개선을 위해 폭력서클 내 강압, 금품갈취, 폭행 등 소속 학생들의 고충과 단속사례를 홍보합니다.
(7) 공조시스템 가동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사회의 유관 기관 간에 공조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가동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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