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정부 내 관련 주체들 간의 합리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 인터넷 중독이 개인적 차원의 기능적 적응 문제와 사회적 차원의 구조적 문제가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 기술의 진화와 서비스 이용 행태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유형의 중독이 표출될 수 있기 때문에 선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인터넷 중독은 정신병리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며 교정을 요하는 습관적 행동이라는 점에서 정책 추진 주체들 간의 연계와 협업을 통한 대응이 전제되어야 한다.
- 게임업체, 정보통신사업자 등 서비스 제공자와 피해자인 중독 사용자 간의 책임 규명이나 전가가 아니라 표출된 문제와 피해의 해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② 가정과 학교, 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인터넷 과의존의 문제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 사회적 문제로 볼 수 있다. 다양한 시각에서 인터넷 과의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 및 환경적인 문제를 통합적,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각각의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
③ 정기적인 인터넷 사용습관 자가진단으로 자신의 중독 수준을 인지해야 한다.
근본적인 문제인 인터넷 중독을 개선하기 위해 학생은 정기적인 스마트폰 사용습관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중독 수준을 인지해야 한다.
④ 가족 내 공동 절제
예를 들면 각 구성원이 일정한 시간 동안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로 시스템을 작동하면 정해진 시간 안에는 일체의 인터넷 사용이 금지된다. 또한 이런 지속적인 절제 행위 유도를 위해서는 절제를 할 때마다 상응한 보상이 쌓이도록 하고 이 결제내역이 가족 내에 공유되게 하는 것이다. 이런 가족의 전체 절제 내역이 다른 가족과 공유될 경우 인터넷 사용 및 절제에 대한 일반적인 규범이 습득되어 얼마나 중재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 정립이 가능하다.
⑤ 학교에서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미디어 홍수의 시대에서 학생들이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각종 중독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적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은 중요하다. 학교에서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은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치료적 효과뿐만 아니라 예방의 효과도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무조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말라고 할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고 자기 통제력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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