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의 참여 8단계는 청소년이 의사결정 과정에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참여의 수준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이론은 청소년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트는 청소년 참여의 원리 중에서 선택권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는 진정한 참여란 청소년이 자신이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논의에 참여하며, 이상적으로는 의사결정과 관리에 관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트는 청소년 참여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청소년 참여의 사다리'를 제시했습니다. 각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트의 참여 1단계: 성인들이 이용하는 단계
이 단계는 청소년의 참여가 가장 낮은 수준으로, 성인들이 청소년의 목소리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청소년들은 사안에 대한 이해 없이 성인들이 주도하는 활동에 참여하며,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이 이해하지 못한 채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에 참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하트의 참여 2단계: 장식처럼 동원되는 단계
성인들이 주도하지만 청소년들은 그 사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조직 과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단계입니다. 청소년들은 관련된 주장이나 내용을 담은 티셔츠를 입히는 등의 방식으로 동원되지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기회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트의 참여 3단계: 명목상으로 참여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청소년들이 회의에 초청받고 의견을 말할 기회가 있지만, 주제 선정이나 발표 형식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의견을 형성할 기회가 없으며, 하트는 이 단계까지는 실질적인 참여로 보지 않습니다.
하트의 참여 4단계: 성인들이 지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성인이 주도하되 청소년들이 의도를 이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인식을 갖는 단계입니다. 청소년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활동의 취지를 이해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하트의 참여 5단계: 성인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협의하는 단계
성인들이 계획하고 운영하지만, 청소년들이 그 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이 고려된다는 것을 아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이 조사 목적을 이해하고 결과 분석에 참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하트의 참여 6단계: 성인 주도로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진정한 참여가 시작되는 단계로, 성인들이 주도하되 청소년의 의견이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됩니다. 이 단계는 청소년 참여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성인들이 청소년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트의 참여 7단계: 청소년이 주도하고 청소년들이 감독하는 단계
청소년들이 성인 없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청소년의 놀이 세계를 제외하고는 발견하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이 경우에도 성인들은 관찰자로 존재하지만, 청소년들은 성인들의 눈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트의 참여 8단계: 청소년 주도로 성인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청소년이 주도하여 성인과 함께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로, 실제로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나이 많은 청소년이 성인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성인의 참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단계가 가장 높은 참여 단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트는 청소년 참여의 목적이 청소년의 권력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자신감을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청소년 참여의 복잡성을 보여주며, 각 단계에서 청소년의 참여 수준과 성인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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