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자의 형태에 따라
① 개인상담 상담자는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촉진적 역할
② 집단상담: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몇 명의 내담자들을 상대로 정서적 미숙이나 혼란 등을 경험하는 많은 현대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
(2) 매체에 따라
- 매체에 따라 분류해 보면 인터넷상담, 면접상담, 전화상담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음
① 인터넷상담
- 인터넷상담이란 인터넷이 보급된 컴퓨터를 통하여 훈련된 상담사와 상담석 교류를 갖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 상담의 장점은 익명성이 보장되며 실시간으로 상담이 진행(이호선, 2005:158)
- 상담의 단점은 글로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까지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으며, 특히 노인의 경우 접근성과 사용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음 (서혜경 외, 2006)
② 면접상담
- 면접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자와 직접 마주 앉아 의사소통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상담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라 할 수 있으나 노인들의 경우, 상담사를 스스로 찾아오는 것이 쉽지 않고 특히 우리 사회의 고정관념상 노인들의 내방면접상담은 그렇게 보편적이지 않고, 따라서 면접상담 시 상남자는 노인 내담자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진정한 욕구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함
③ 전화상담
- 전화상담은 상담자가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익명성으로 인해 자신을 노출하는 데 따른 어려움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면접상담이나 집단상담 시 겪어야 하는 체면과 인습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신을 나타낼 수 있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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