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관리란 대인서비스 실천의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 (case manager)가 그들의 욕구를 사정하며, 적절한 서비스, 기회 또는 급여를 확인하고 포괄적인 서비스 계획을 개발하며,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접근과 이용을 위한 옹호(advocacy)를 제공하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점검하고
나 평가하는 것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Moxley, 1989)
• 노인사례관리란 은퇴 후 만성질환을 갖고 있거나 심리·정서·경제·사회적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노인이 종합적인 서비스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노인으로 하여금 지역사회 내에서 자기 계발과 인간다운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음
• 사례관리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Moxley(1989)는 사례관리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복지와 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공적, 사적 지원과 활동의 망(網)을 조직하고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였음
(2) Rothman(1991)은 노인, 아동,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이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전략이며 방법으로, 지역사회 내에 거주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조언,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 및 지지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기관 및 비공식적 원조망을 연결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사례관리라고 정의하고 있음
(3) 밸류와 밍크스(Ballew & Minks)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자원망을 개발하거나 확대하며, 자원을 획득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 개인의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원조과정이라고 정의하였음
(4) 존슨(Johnson)은 복잡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그들의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여 줄 수 있는 원조체계와 연결시켜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접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음
(5) 미국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복잡한 여러 가지 문제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적합한 형태로, 적절한 시기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며, 따라서 이것은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정의하고 있음
-> 위의 정의를 정리하면, 노인사례관리란 은퇴 후 만성질환을 갖고 있거나 심리·정서·경제·사회적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노인이 종합적인 서비스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노인으로 하여금 지역사회 내에서 자기 계발과 인간다운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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