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첫째, 노인은 다양하고 복잡하며 장기간 지속되는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사적, 공적 지원체계와 노인을 연결시키고, 서비스를 포괄적이고 연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사례관리가 필요함
(2) 둘째,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있는 노인들은 지역사회에 여러 가지 서비스가 존재해도 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고(김미혜, 1999)
(3) 셋째, 노인복지분야에서는 노인 클라이언트 집단의 특성과 노인복지 정책과 전달체계상의 문제로 인하여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포괄적이고 종합적이며 연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4) 넷째, 노인들의 경우 지역사회에 여러 가지 서비스가 존재한다고 할지라도 서비스 접근성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고, 따라서 가정방문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사례를 발굴하고, 지역사회 내에 산재한 서비스를 연결, 조정하는 사례관리가 필요함
(5) 다섯째, 현행의 노인복지서비스가 기능 중심 또는 문제 중심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노인이 필요로 하는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사례관리가 필요함
(6) 여섯째, 노인들의 경우 보건 복지, 교육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이나 서비스 기관의 분열과 비협조로 인하여 노인들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서비스의 연계와 조정,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사례관리가 필요함
(7) 일곱째, 가족의 부양기능이 제한되고 지역사회의 노인복지서비스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불필요한 시설입소를 조장하게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시설입소를 억제하고 장기요양보호에 따르는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기 위해서라도 사례관리가 필요함(보건복지가족부, 2009 노인 돌봄 서비스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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