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자의 다양한 역할과 기술과 사례관리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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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사례관리자의 다양한 역할과 기술과 사례관리의 목적

by 건강리뷰 2023.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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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자의 다양한 역할과 기술
(1)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함

(2)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치료보다는 욕구 충족과 보호에 더 중점을 둠
(3)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독립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보호의 연속성과 책임성을 보장함
(4)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조정과 점검을 실시함
(5) 클라이언트와 그들의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집중시키며 다양한 지원체계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활용함
(6) 가정방문과 같은 출장원조, 안내와 의뢰 등과 같은 적극적인 클라이언트와의 접근을 강조함
(7)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클라이언트 각자의 욕구를 개별화하며, 개입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자기 결정을 촉진시킴
(8) 개별적인 실천기술과 지역사회 실천기술을 통합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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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관리의 목적
(1) 노인 클라이언트들의 경우 질병이나 문제의 치료나 해결의 가능성이 낮고 점진적 악화의 과정을 거치며 그에 따라 보호욕구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서비스가 보장되어야 함
(2) 노인들의 경우 보건, 의료, 재활, 간호, 복지, 건축, 예술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서비스가 통합될 때만이 노인의 사회적 기능의 개선과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통합적 서비스의 제공이 필수적임
(3) 노인이나 부양가족들은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인식이 부족하고 이용방법을 몰라서 서비스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 방식을 채택하여 노인과 가족의 서비스 접근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
(4) 노인들은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가족이라는 1차 비공식적 관계망에 가장 먼저 원조를 요청하므로 1차 집단의 보호부양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임.
(5) 노화로 인한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의 저하를 방지하고 노인 스스로가 자립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복리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필수적임
(6) 노인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삶의 연속성을 보장받으면서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가족은 물론 다양한 사회자원의 개발과 동원 그리고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필수적임 (보건복지가족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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