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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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노인사례관리의 구성요소

by 건강리뷰 2023.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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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 사례관리팀의 1차 집단은 요보호노인에게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case manager), 의사, 사회복지사, 가정간호사 그리고 요양보호사 등 전문직들임


(1) 의사
- 의사는 요보호노인과 1차적으로 접촉하는 전문인
의사는 요보호노인들과 1차적으로 접촉하여 진료상담, 치료 등과 관련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진단서 및 의사소견서를 발부
- 치료과정에서 요보호노인이 일상생활수행능력을 상실하기 이전에 노인성 질환의 만성화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요보호노인의 수를 줄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함(BMFSFJ, 2002:34)
- 그러므로 의사는 요보호노인의 상태에 대한 적격심사(screening)를 통해 치료 및 재활방법 그리고 일상생활수행능력의 정도 등과 관련된 진단서를 발부하고 의사소견서를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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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관리자
- 사례관리자는 요보호노인에게 의료서비스, 요양서비스 그리고 사회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요보호노인을 다차원적으로 사정(assessment)하는 한편 팀원들을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


(3)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는 요보호노인이 원하는 서비스와 욕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
- 이를 위해 요보호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지식과 개입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함


(4) 요양보호사
- 요양보호사는 직접적으로 요보호노인에게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
- 요보호노인의 상황을 정확히 숙지하고 사정판정표(Resident Assessment Instrument Home Care 또는 Geriatric Depression Scale)에 근거하여 요양보호의 결핍 또는 과잉을 판단하는 역할을 함


(5) 가정간호사
- 가정간호사는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등의 방문간호지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의 업무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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