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에서 이루어지는 사정영역과 서비스 계획
본문 바로가기
노인복지

사례관리에서 이루어지는 사정영역과 서비스 계획

by 건강리뷰 2023. 8. 28.
반응형

1) 사례관리에서 이루어지는 사정영역
(1)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대인 서비스 욕구에 대한 사정 : 교육 정도와 취업 경험, 사회활동 정도,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 개인적 자질과 성격, 물리적·재정적 자원 소유,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와 의지 등에 대한 영역임

 

(2)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과 이러한 망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 능력에 대한 사정 : 비공식적 원조자들을 찾아내야 함은 물론 클라이언트들이 관계하고 있는 사회적 지지체계에 대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함

 

(3) 대인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사정과 이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가에 대한 사정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자원 제공자의 요구가 일치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2) 서비스 계획
• 서비스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목적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며,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과정

 

반응형


• 장기목표는 단기목표 달성 하에 희망하는 상태를 나타내게 되며, 단기목표는 클라이언트의 현재 욕구 충족이나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직접적인 목표가 됨
• 사례관리자는 단기와 장기목표 달성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때에 따라서는 목표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도 생김
• 특히, 사례관리에서 강조되는 것은 한 전문가에 의한 독점적인 서비스가 아니라 여러 전문가에 의한 협력 그리고 협력을 통한 자원 및 서비스의 연결에 있음


3) 목표를 계획하고 수립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
(1) 첫째, 목표는 명료하게 세워야 함
• 목표가 명확하지 못하면 클라이언트의 진전 상황을 보고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지게 됨

 

(2) 둘째,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함
• 서비스 제공 시간, 서비스의 종류, 양, 횟수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정해 주는 것이 필요(3) 셋째, 클라이언트와 목표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져야 함
• 사례관리 실천 활동의 목표는 전문가에 의한 일방적인 결정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배양하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데 있음

반응형

'노인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교육  (0) 2023.11.02
사례관리의 모형과 실무원칙  (0) 2023.08.29
노인사례관리 개입과정  (0) 2023.08.27
노인사례관리의 구성요소  (0) 2023.08.24
사례관리의 기능  (0) 2023.08.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