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모형과 실무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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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사례관리의 모형과 실무원칙

by 건강리뷰 2023.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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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발견 (Case Finding)
(1) 기관에 의뢰 및 접수(접수대장, 의뢰서, 신청서)
(2) 가정방문 (가정 방문 기록지)
(3) 초기상담(초기 면접지)
(4) 자료수집(기관별 서비스 기록, 공적 서비스 수급 내용 등)
(5) 적극적인 사례발견 방법을 검토하고 조기에 대응 필요함


2) 사정(Assessment)
(1) 대상자와 관련된 포괄적인 정보를 수집, 분석, 사정기관 분석 의뢰
(2) 대상자의 기능에 대한 사정(사회, 교육, 심리, 의료 진단서/판정회의록)
(3) 일상생활에서 갖는 포괄적인 서비스 욕구 사정(건강, 사회적 상호작용, 여가, 이동수단. 일상생활, 교육, 치료, 소득 등)
(4) 가족의 역동성 및 기능, 가족의 욕구에 대한 사정
(5) 사회적 지지체계 사정(감정적, 물리적 지지 구조와 상호작용 등)
(6)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사정(이용성, 적정성, 적절성, 접근성 등)

(7) 서비스 기관의 서비스 적격 여부 결정 및 서비스 형성 과정


3) 계획(Planning)
(1) 주요 욕구와 사정 단계에서 획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 세우기
(2) 대상자 및 가족의 참여 속에서 중요한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과 서비스
를 연결시키고 조정하는 체계적인 과정
(3) 팀협력/자문에 의한 영역별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분석을 통해 장애를 보다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서비스의 우선순위에 따른 효과적인 서비스 계획 세우기(계획서)
(4) 최적의 서비스 및 대안을 설명하고 계획 수행 시 사례관리자, 대상자, 가족구성원의 역
한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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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비스 제공 (Intervention) 및 점검(Monitoring)
(1) 직접적인 서비스와 간접적인 서비스 제공(사례 파일에 기록)
(2) 직접적인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능력강화에 초점을 두는 것이며 간접적인 서비스는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외부체계의 작용을 변화시키는 것
(3) 서비스의 이행도 및 지원체계, 대상자 및 가족 욕구,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
(4) 점검은 전화나 방문상담, 서비스 참관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기록 유지
(5) 서비스 계획이 적절하고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토
(6) 서비스 계획의 목표에 대한 성취도 및 변화 요구 검토
(7) 대상자 및 가족의 노력 여부
(8) 사회적 지원체계 구성원의 기여 정도
(9) 전문가의 서비스 수행도 여부(Case conference, 평가지 기록)


5) 평가(Evaluation)
(1) 서비스와 지원의 가치성 평가
(2) 목표 달성 정도 평가
(3) 대상자 및 가족의 만족도 평가
(4) 개사정 및 계획 수정, 우선순위 결정
(5) 평가서 작성


6) 종결(Termination)
(1) 서비스 목표 달성 또는 서비스 종료, 이사, 타기관 의뢰 등
(2) 사후관리
(3) 자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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