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
본문 바로가기
교육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

by 건강리뷰 2021. 5. 20.
반응형

1) 치료 목표
보웬의 이론에서 가족 내 주요 문제는 불안과 정서적 융합입니다. 따라서 치료 목표는 세대에 걸쳐 누적된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 분화 수준을 높여서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성과 성장을 위한 여건이 만들어지고 미분화의 세대 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치료자들은 증상이 무엇이든 문제는 사람이 아니고 정서적 체계에 있으며 개인의 변화는 가족의 정서 체계의 변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보웬 이론은 다세대를 포함하는 관점이지만 개입 단위는 한두 명에 불과하며, 개인 또는 부부를 대상으로 불안 감소와 자아 분화를 촉진하는 것을 치료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치료자는 가족의 주요 인물 두 사람과 새로운 삼각관계를 만들기도 합니다.

 

반응형


2) 치료과정
보웬은 치료과정에 전체 가족이 참여하지 않아도 높은 동기를 가진 개인이나 부부의 자아 분화가 시작되면 관계성을 변화시키고 전체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매체가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상담자가 가족원 한 사람을 대상으로도 가족과의 정사 과정에 초점을 두면서 가족상담을 할 수 있고, 개인의 자아 분화 수준이 높아지면 곧 가족 제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보웬의 가족치료과정은 가족 평가, 가족 내 불안 감소, 핵심적인 삼각관계 범위 정의, 탈삼각관계화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1단계 : 정확한 가계도를 그림으로써 다세대 정서적 체계의 맥락 안에서 현재 문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족의 문제와 전체 가족체계에 대한 평가를 하여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② 2단계 : 가족 내 불안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감정을 통제하고 가족 내 불안을 완화시키고 낮추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이때, 치료자의 역할은 '코치'의 역할입니다.


③ 3단계 : 가족 내에서 세대에 걸쳐 반복되는 사각관계를 피악 하고 그중 문제 증상과 관련된 핵심적 삼각관계 범위를 정의합니다. 삼각관계와 다세대 전수과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객관적인 이해를 합니다.


④ 4단계 : 새로운 행동을 실천하여 탈삼각관계로의 변화를 체험하는 단계입니다.

 


3) 치료자의 역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자의 주된 역할은 의논 상대, 촉진자, 모델, 코치이다. 보웬의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원 중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일정 기간 동안 그 사람을 치료함으로써 그 사람이 전체 가족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치료 대상의 폭이 상당히 넓었습니다. 그리고 치료과정에서는 주로 질문하기의 기법이 사용되어, 질문을 통하여 가족을 이해시키려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치료사의 객관성과 정서적 중립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사는 '코치'나 '의논 상대로의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가족이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적인 전문가, 즉 '코치'라는 용어를 애용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