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 중 치료 기법과 '나~입장'취하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4) 치료 기법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에서는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일정 기간 그 사람을 치료함으로써 그 사람이 전체 가족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치료 대상의 폭이 상당히 넓었습니다. 그리고 보웬의 이론에서는 가족이 어떻게 기능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치료 대상의 범위와 치료의 기술적 측면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1) 가계도
가계도란 전형적으로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구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것으로 3대에 걸쳐 내려오는 가족체계의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또한 보웬은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세대에 걸쳐 반복되고, 해결되지 않은 동일한 정서문제가 가족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전제하고 다세대 가족체계에 관한 자료를 조직하기 위해 가계도를 주요 기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가계도 작성을 위해 치료자는 먼저 내담자에게 가계도를 그리는 이유를 설명하고, 작성 과정에서 가족이 편안하게 되도록 배려하면서 간단하고 무난한 정보를 묻는 질문에서 시작하여 세대에 걸친 관계 패던과 질병, 문제 등의 정서 과정에 관한 질문을 한다. 가계도를 그린 후 가족원 각자의 견해와 느낌을 서로 나누게 합니다. 상담이 진행되면서 더욱 가계도는 구체화되고 관련 정보가 추가됩니다.
(2) 치료적 삼각관계
보웬의 가족치료에서는 주로 부모나 부부처럼 두 사람의 성인과 치료자의 삼각관계 형태를 이루어 개입합니다. 이것이 곧 치료적 삼각관계 기법입니다. 치료자가 두 사람의 정서 과정에 연루되지 않으면서 두 사람과 최적의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는 객관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가족은 평정을 찾아 문제 해결 방법을 찾게 되고 관계는 개선될 수 있습니다.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자녀인 경우에도 그 부모를 치료에 참여시켜 두 사
람을 대상으로 치료합니다.
(3) 코칭
코치하는 것은 내담자들이 자기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그 속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질문하는 것입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와 가족으로 하여금 직접 가족문제에 대처하는데,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치료자가 가족의 상호작용 과정을 객판적으로, 생각해보게 하고, 문제 발생에 기여한 자신의 부분을 보게 하여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질문합니다.
예를 들면, 화를 많이 내는 남편 때문에 마음에 상처를 받은 부인이 있다고 했을 때, 이때 치료자는 부인에게 남편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부인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계획을 세웁니다. 이를 연습하고 실제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족이 이를 함께 하면서 자율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4) '나 입장' 취하기
'나~ 입장' 취하기 기법은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를 비난하거나 지적하는 대신에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가를 말하게 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법은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의견과 감정 상태를 표현함으로써 악순환적인 대응적 대화에서 벗어나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나 입장'을 취하도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치료과정에서 내담자들에게 그들 자신도 그렇게 합니다.
(5) 불안 완화 기법
불안을 완화시키고 감정을 차분히 가라앉힐 때 가족원 간에 이성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감정보다 생각에 대한 질문을 더 많이 하기, 부부간의 상호작용을 최소화시키고 한 사람씩 차례로 상담자에게 이야기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경청하고 관찰하는 방법,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가족의 이야기를 해주거나 비디오테이프, 영화 등을 이용하여 가족 속에서 자신의 역할 기능을 배우게 하는 방법, 즉 치환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6) 관계성 실험
중요한 삼각관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이 가고자 하는 사람과 도망치는 사람을 치료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대개 추적자의 의사소통과 공동의 시간과 결속을 더 많이 요구하는 반면, 도망자는 거기를 두고 다른 일에 열중하거나 늦게서야 움직이고 관계를 회피합니다.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추구하는 사람이 뒤쫓는 것을 중단하고, 관계 압박에서 벗어나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무슨 일이 일어나
는가를 실험해 보게 됩니다. 도망자는 상대방의 요구를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해보는 것입니다. 이로써 결국 두 사람의 관계 변화를 위한 방법을 발견하여 실제로 연습하고 실천하게 되는 것입니다.
(7) 과정 질문
과정 질문은 가계도를 작성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거나 관계 과정을 추적할 때 사용하는 주요 기법입니다. 불안을 진정시키고, 가족들이 문제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고 문제를 어떻게 끌어가고 있는지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내가 비판을 할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합니까?', '아내가 어떤 비판을 할 때 가장 마음이 상합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이러한 과정 질문은 자신의 내면세계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탐색하도록 돕습니다. 즉, 사람들의 내면과 그들 사이에 무슨 일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만들어진 질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관계성 패턴을 수정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과정 질문을 통해 불안이 감소되면 보다 분명하게 사고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가능성을 발견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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