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비스 체계의 확립
• 쉼터의 활성화
- 집 나온 청소년을 무조건 집으로 귀가시키는 것이 가출 문제의 유일한 해결점은 아니기 때문에, 귀가가 불가능하거나 부적절할 경우에는 가출청소년이 가능한 한 빨리 제자리를 찾아가도록 돕기 위해 일시보호와 위기개입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 앞으로 쉼터가 개발해야 할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출 유형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② 재 가출의 심각성의 인식에 따른 구체적인 프로그램
③ 가출의 주원인인 가정해체의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활성화
④ 청소년의 수준과 요구에 적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등
• 가출청소년을 위한 거리 활동봉사자의 활용
쉼터와 가출청소년들의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는 훈련된 자원봉사자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이들이 직접 청소년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찾아가서 특히 가출청소년들에게 접촉하여 선도하고, 직접 쉼터로 안내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사후지도
현재 사후지도의 실시가 부재인 만큼, 시·도 아동상담소나 기타 사회복지관에서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후 지도안을 작성하여 시범적으로 실시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후지도를 한 집단과 사후지도가 없이 방치된 집단을 비교 분석하여 사후지도의 효과가 인정되면 전국적으로 확대해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개인적 측면
• 지지적인 상담의 제공
- 가출청소년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자아상, 자신감 및 대인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지지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 지지적 상담을 위해서는 개인별 서비스를 위한 사례별 프로그램 계획 시 초입단계에서 보다 나은 진단과 측정이 필수적입니다.
• 대처기술의 훈련
일상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볼 때,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이 보완되어야 합니다. 생활상의 변화에서 야기되는 스트레스를 경험한 가출청소년들에게 그들이 경험한 특수한 생활과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독립된 생활의 준비
가출청소년을 위한 취업 혹은 독립적 생활을 돕기 위한 서비스 또한 다양한 형태로 수반되어야 합니다. 가출청소년들을 가족과 함께 재결속 하도록 하는 특별한 목적의 서비스들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5) 가족적 측면
• 가족치료
프로그램은 가족의 재결속을 촉진시킴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가족으로부터 자립을 획득하도록 돕기 위한 내용이 바람직합니다. 청소년의 가출이 가족 외적인 요인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하더라고 귀가한 청소년에 대한 가족의 지지가 많은 경우,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는 재가출의 방지와 부모 및 형제들로부터의 낙인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모교육
학교 및 청소년 관계기관에서는 부모들이 청소년기의 자녀들의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청소년 전문가와 가족치료 전문가가 함께 팀워크를 이루어 정기적으로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자주 실시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스컴의 교육기능을 강화하여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을 제작·활용하며, 건강한 가족에 대한 사회적 홍보활동에도 주력해야 합니다.
• 학대가정의 예방
학대행위에 대한 적절한 법적 보호조치와 서비스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가족치료적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며, 가정으로 복귀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들이 신체적 학대의 경험을 극복하고 정상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정 외의 '장소'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들은 상담기관과 장기보호기관의 연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필요한 경우에는 이들의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센터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학대당한 가출청소년들은 학대 이후에 노출과 희생으로부터 보호를 요하고 안전하고 안정된 거주지와 학대 및 심각한 개인적 문제와 가족문제의 사정과 치료를 요합니다. 따라서 가출센터에서는 일시적인 보호 위기 개입 그리고 개인상담 및 가족상담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6) 교육적 측면
• 교육적 측면에서 교내 체벌금지, 학교 상담실에 전문적 기능 강화, 학교 사회사업의 실시, 다양한 진로 지도 및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제도적 장치 마련,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건전한 신체, 여가 문화 활동 등을 위한 교육시설 확충과 함께 민주적인 학교교육 풍토를 조성하여 학교 내에서 전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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