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심리 이론
발달심리 이론들은 노년기의 심리적 적응을 위한 과업들과 관련된 것들을 주로 다루고 있는데 이 이론에서는 노년기에도 인간발달이 지속된다고 가정하고, 일생 동안의 경험이 가치 있는 것임을 발견할 때에 노년기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고 봄
①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단계 이론
- Erikson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발달과업을 설정한 후에 인간발달에서 위기의 유형과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긍정적인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규범적인 모델을 제시하였음
② Havighurst의 발달과업 이론
- Havighurst는 노년기 발달과업으로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의 적응 과제를 제시하였음
ⓐ 약화되는 신체적 힘과 건강에 따른 적응
ⓑ 퇴직 및 경제적 수입 감소에 따른 적응
ⓒ 배우자의 죽음에 대한 적응
ⓓ 자기 동년배 집단과의 유대관계 강화
ⓔ 사회적 역할을 융통성 있게 수행하고 적응하는 일
ⓕ 생활에 적합한 물리적 생활환경의 조성
③ Peck의 발달과업 이론
- Peck는 중년기 이후의 발달과업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음
㉠ 자아 분화 vs 직업 역할 몰두
- 자아의 분화가 잘 되어 있는 경우는 자아의 지지기반을 직업 역할 이외에 여러 가지 역할에 나누어 두고 있는 데 비하여 자아의 분화가 약한 경우는 거의 전적으로 자아의 지지기반을 직업 역할에 두고 있음
㉡ 신체 초월 vs 신체 몰두
- 신체적 기능쇠퇴의 생물적 노화현상을 극복하고 잘 적응함으로 생활의 만족을 얻는 것
㉢ 자아초월 vs 자아 몰두
- 현실적인 자아 초월의 단계로 죽음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미래에 까지 연결하는 것으로 과업이 잘 해결되지 못하면 죽음을 두려워함
(2) 사회 와해 이론(social breakdown theory)
• Kuypers & Bengtson(1973)은 “사회와해증후군(social breakdown syndrome)"의 개념을 토대로 사회 와해 이론을 발전시켰음
• 키퍼스와 벵슨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쳐 부정적인 피드백의 악순환 과정이 발생한다고 주장하였음
① 역할상실 혹은 노화에 대한 편견 때문에 건강 관련 위기 경험
② 사회 환경에 의한 노인의 의존적 존재로 낙인
③ 이전에 소유하고 있던 기술 자체가 위축
④ 개별들은 무능력한 자아를 수용하게 됨
(3) 사회구성주의 이론
사회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연령과 노화에 대한 사회적 구성체를 검토하여 개인을 사회적 - 구조적 맥락에 연결함
(4) 정체감 위기 이론
직업적인 역할은 직업과 관련된 자기의 정체감을 더욱 확고히 하나 퇴직은 다른 역할의 상실까지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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