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필요성
본문 바로가기
노인복지

노인교육의 필요성

by 건강리뷰 2024. 1. 23.
반응형

(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의 필요성
유네스코 한국교육위원회가 1973년에 개최한 '평생교육의 발전세미나'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음(이해영, 2006:238).
①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사회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역량 강화
②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조적 및 비판적으로 수용
③ 점점 전문화되고, 특수화되며, 조직화되어가는 현대사회의 시스템에 기능적인 적응
④ 개인의 잠재적 개발 가능성을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개발
⑤ 발달단계에서 수행하여야 할 새로운 역할습득과 새롭게 일어나는 개인적 욕구 충족
⑥ 개인이 받은 학교교육의 형식을 보충, 보강하거나 정기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 기회의 제공

 

반응형


(2) 맥클러스키(McClusky)의 교육에 대한 노인의 욕구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노인들의 교육욕구에 의하여서도 확인할 수 있음
맥클러스키(McClusky)는 교육에 대한 노인의 욕구를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음
① 대처능력 욕구(copying needs)로써 노인은 자신의 노화에 따라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일상생활에서 곤란을 겪게 되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교육을 받으려고 함
② 표현적 욕구(expressive needs)로써 자발적인 신체운동이나 단체 활동에 대한 참여욕구를 말하는데 활동과 참여 그 자체로부터 만족을 얻으려는 것
③ 사회에 헌신하려는 욕구(contributive needs)로써 새로운 교육을 통하여 어떤 기관이나 방향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투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얻고 또 사회봉사활동에 필요한 기능훈련을 받음으로써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욕구
④ 영향력 욕구(influence needs)로써 교육을 통하여 기술훈련, 사회적인 지지, 그 활동에 대한 평가 등을 제고함으로써 그 지역사회의 친목단체, 봉사단체, 종교단체, 정치적·사회적 압력단체 등에 가입하여 많은 영향을 주려고 하는 것
⑤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로써 노년기에 접어들어 신체적 퇴락을 경험하고 죽음을 실감하면서 인생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

 

 

반응형

'노인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교육의 프로그램 내용  (0) 2024.01.25
노인교육의 원리  (0) 2024.01.24
힐링과 평생교육  (0) 2024.01.22
웰빙과 평생교육  (0) 2023.11.03
노인교육  (0) 2023.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