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령자 재취업교육의 이해
● 재취업의 개념
- 우리나라 기업의 퇴직연령은 만 55세 전후로 이 시기에 비자발적 퇴직을 경험함. 대부분의 준고령자는 노동시장 재진입에 대한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를 바탕으로 구직활동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음
- 재취업이란 노동시장을 이탈했다가 다시 재진입하는 상태를 의미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연구자마다 목적에 따라 상이하게 사용하고 있어, 일괄적이고 명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음
- 비자발적 퇴직 후 재취업에 성공한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재취업을 특별한 이유로 하여 노동시장을 떠난 뒤 일정기간이 지난 이후에 다시 노동시장에 재진입 혹은 창업을 하는 것으로 정의 내렸음(송희영, 2016)
- 고령자의 재취업을 가장 오래 지속된 직업 즉, 경력직업 (career job)에서 정년 또는 명예퇴직을 한 후 자발적인 의사에 의하여 돈을 벌기 위한 고용활동으로 정의하며, 청·장년이 실업 또는 구조조정에 의해 실직 후 다시 노동시장에 입장하는 것과 다르게 구분하였음(이현기, 2001)
2) 재취업교육의 필요성
-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직업교육은 결국 노인들의 삶의 가치를 더욱더 높이는 교육활동으로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평생직장의 개념 퇴조와 평생학습 이념의 등장은 노인들에 대한 직업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음
- 노인직업교육은 평생학습사회의 정착과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습소외 계층의 최소화, 그리고 노인생존권 보장을 위한 주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음. 이러한 관점에서 노인직업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1) 모든 고령자는 학습의 본능을 갖고 있다는 학습 본능의 전제에 대한 확산임(한준상, 1999)
(2) 노인직업교육은 노인들의 경제적 안정을 도모함
(3) 평균 수명의 증가에 따른 새로운 역할의 제공을 위한 것
(4) 노인들의 활발한 사회활동 참여를 위해 필요함
(5) 노인의 취업은 국가의 발전 및 통합에 기여함
(6) 노인직업교육은 평생학습 이념의 실현이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폭증은 산업구조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산업구조의 변화는 곧 개인으로 하여금 지속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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